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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모여성병원(이하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개인정보를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항상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병원은 「의료법」,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주요 법률 및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병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련 법률 및 지침의 변경 또는 내부 운영 방침의 변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병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변경될 경우 변경된 사항을 홈페이지(www.smwomen.co.kr)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병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및 이용목적

병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진료를 위한 필수정보는 의료법에 따라 별도의 동의 없이 진료신청서 작성을 통해 수집하며, 진료 외의 추가 서비스를 위해서는 별도의 수집·이용·제공 동의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동의서를 작성하지 않더라도 진료에는 전혀 불이익이 없으나 알림 및 긴급 연락 등 해당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 합니다. 병원의 개인정보 수집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홈페이지 이용 시
    1. 건강상담 이용
      • 필수항목 : 이름, 비밀번호
    2. 문화센터 강좌 신청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 아기태명, 출산예정일, 출산예정병원
  2. 진료 시
    • 필수항목 :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의료보험증번호, 진료기록, 건강정보
    • 선택항목 : 이메일, SMS 수신여부
  3. 진료비 수납 시
    • 신용카드 결제 시 : 카드사명, 신용카드번호 등 카드결제 승인 정보
    • 선택사항 : 통장계좌번호(환자 금액정산 시), 핸드폰번호(현금영수증)
  4. 인터넷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 일시,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등

* 상기 외 특정 목적을 위해 단기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시 별도로 공지 드리며, 가입 당시 정보뿐 만 아니라 정보 수정으로 변경된 정보를 포함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병원은 고객이 진료예약 신청, 개인정보변경 등 서면양식, 병원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이용, 전화, FAX, 상담게시판, 이메일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인터넷 서비스 사용 시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방법으로도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3. 수집한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3자 제공

병원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①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 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④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4. 개인정보처리 업무의 위탁

병원은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탁자 위탁업무내용 기간
(주)네오소프트뱅크 통합의료정보시스템 운영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주)엠서클 SMS 문자 전송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주)아이엔에스 홈페이지 유지 및 운영 관리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재)서울의과학연구소 위탁 검사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김동석병리과의원 위탁 검사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보령바이오파마 위탁 검사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다이오진 위탁 검사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BML의원 위탁 검사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메디엔비즈 태아동영상서비스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NTL 의료재단 자궁경부 검사판독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맑음스튜디오 산모 및 신생아 사진촬영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대한의료영상진단협회 영상판독의뢰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주)신기사 PACS 유지보수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차바이오텍 제대혈 접수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는 병원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보유 및 이용 됩니다.

  • ① 회원 가입의 경우 : 회원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 된 때
  • ② 설문조사, 행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한 경우 : 설문조사, 행사 등이 종료 된 때
  • ③ 진료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수집한 경우 : 의료법 시행규칙 제15조에 준함
  • ④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⑤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⑥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⑦ 방문에 관한 기록 :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다만, 수집 목적 또는 제공받는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따라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병원은 수집한 개인정보의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보관기간 및 이용기간에 따라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파기절차 : 고객이 서비스 가입 등을 위해 기재한 개인정보는 서비스 해지 등 이용목적이 달성 된 후 내부방침 및 기타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삭제되거나 파기 합니다.
  • ②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 하여 삭제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 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 또는 용해하여 파기합니다.
7.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병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증명,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요구에 성실하게 대응하고, 지체 없이 처리합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우편·FAX 등 기타 신청방법에 의한 고객의 개인정보의 열람, 증명, 정정 및 삭제 절차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1. 개인정보의 열람/증명 요구
      • ① 병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② 의무기록(진료기록)의 열람/증명을 요구 시에는 정보주체의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의무기록 사본발급[열람]신청서를 통하여 열람 요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구비되어야 하며, 미제출 시 거절 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 ① 병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②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다고 판명되는 등 정정·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정·삭제를 합니다. 병원은 정정·삭제 내용의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법에 의해 보관이 의무화된 개인정보는 요청이 있더라도 보관 기간 내에 수정·삭제할 수 없습니다.
      • ③ 의무기록(진료기록)의 정정을 요구 시에는 정보주체의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의무기록 정정 신청서를 통하여 정정 요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법,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구비되어야 하며, 미제출 시 거절 될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병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②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③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2. 고객이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증명을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신형)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 받아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3. 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열람·증명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명의 고객의 동의서와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증표를 제시 받아 진정한 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4. 고객이 제3자에 대한 개인정보의 제공에 동의한 경우에도 오류 정정의 요구를 받은 경우에는 그 오류를 정정 할 때까지 개인정보의 제공을 중단하고,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제3자 및 당사자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5. 병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증명 또는 정정을 거절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통지받은 고객은 개인정보 열람거절 통지서 내 적힌 이의제기방법을 통해 이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6. 고객은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철회(가입/해지)를 요구할 수 있고 병원은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병원은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병원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병원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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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Internet Explorer의 경우)은 다음과 같습니다.
      [Internet Explorer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메뉴 >인터넷 옵션 >개인정보 >설정
9. 개인정보처리방침의 고지 또는 통지방법
  1. 병원이 개인정보 수집 시 고지한 범위 또는 서비스이용약관,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명시한 범위를 넘어 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때에는 미리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서면, 전자우편, 전화 등으로 해당사항을 고지합니다.
  2. 타인에게 고객의 개인정보의 수집·취급·관리 등을 위탁하는 경우에는 가입신청서, 서비스이용약관, 홈페이지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등을 통하여 그 사실을 고객에게 고지합니다.
  3. 병원이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양도하거나 합병·상속 등으로 그 권리, 의무를 이전하는 경우 서면,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통지함과 동시에 홈페이지 (www.smwomen.co.kr) 첫 화면에서 식별 할 수 있도록 표기하여 30일 이상 그 사실을 공지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FAX, 우편, 아동으로 하여금 통지내용을 법정대리인에게 제출하게 하는 방법, 법정대리인에게 전자우편을 보내면서 홈페이지(www.smwomen.co.kr)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볼 수 있도록 연결(하이퍼링크)시키는 방법 또는 기타 법정대리인에게 고지 내용이 도달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통하여 법정대리인에게 고지합니다.
10. 아동의 개인정보보호
  1. 병원은 만 14세 미만 아동(이하 '아동')이 제공한 개인정보로 인하여 아동 및 법정 대리인이 불이익을 입지 않도록 보호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아래의 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아동의 법정 대리인의 동의를 얻도록 하고 있습니다.
    • ① 아동의 서비스가입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하거나 서비스 가입 시 고지한 범위 또는 서비스이용 약관에 명시한 범위를 넘어 아동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 ② 아동의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자가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3. 병원은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또는 제공 목적 및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취지를 아동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평이한 표현으로 아동에게 고지합니다.
  4.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기 위하여 수집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를 해당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를 확인하는 목적 외의 용도로 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5.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개인정보를 열람·정정, 삭제하고자 할 경우에는 회원정보수정을 클릭하여 법정대리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아동의 개인정보를 법정대리인이 직접 열람·정정,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11. 동의철회 / 회원탈퇴 방법

고객은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및 제공에 대해 동의하신 내용을 언제든지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탈퇴는 개인정보 보호 부서로 서면, 전화 또는 FAX 등으로 연락하시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지체 없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12.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처리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년 1회 이상)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3. 개인정보 침해 신고

고객은 병원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4.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병원은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문의 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1.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이 름 : 김기홍
    • 직 위 : 기획실장
    • 소 속 : 기 획 실
    • 연락처 : (053) 640-1761
    • 이메일 : kkh189@hanmail.net
15.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의무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5년 3월 5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 전에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고일자 : 2017년 9월 18일
  • 시행일자 : 2017년 9월 25일


※ 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15년 03월 05일 ~ 2017년 09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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