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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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이란?

에너지 섭취가 소비보다 많은 에너지 불균형의 결과로 체지방으로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 비만의 원인
    • 유전적 원인
      • 유전적 원인이 비만증의 발생에 적어도 30~50% 정도의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 환경적 요인(식습관, 생활습관)
      • 식생활 습관이나 문화적, 사회경제적 상태와 연관된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비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 요인은 특히 음식섭취 형태나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쳐 비만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또한 식사를 구성하는 성분에 따라 비만도에 차이가 나는데 지방함량이 많은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에서 비만도가 높습니다. 소아비만이 증가하는 것도 성인에서 비만증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 심리적요인
      •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증세를 느낄 때 마구 음식을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
      • 에너지 소비보다 섭취가 많아질 경우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비만과 관련된 질환과 판정

    분류 체질량 지수 비만관련 질환의 위험
    저체중 < 18.5 낮음
    정상체중 18.5~22.9 18.5~22.9
    과체중 < 23.0 위험증가
    위험체중 23.0~24.9 경한위험
    비만1단계 25.0~29.9 중증도위험
    비만2단계 < 30.0 심한위험
  • 비만의 치료
    • 식이요법
      • 하루에 1200~1500kcal정도 저열량요법 무조건 굶는 것은 빨리 체중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지만, 가장 빨리 체중이 증가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무조건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식이량을 1/3정도 줄이십시오.
    • 운동요법
      •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워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1회 20분부터 점차 증가시켜 1시간까지 합니다. 일주일에 3회에서 시작하여 매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약물요법
      • 비만치료제는 크게 식욕억제제, 에너지소비촉진제, 흡수억제제가 있습니다. 이 비만치료제는 환자의 현재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처방되므로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여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다이어트 습관
    • 식사는 천천히 하세요.
    • 식사는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시간에
    • 남은 음식은 과감히 버리세요.
    • 군것질과 야식을 줄이세요.
    • 식사일기를 매일 쓰세요.
    • 항상 낙관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고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풀지 않도록 합니다.
    • 밥을 먹은 후에는 곧바로 이를 닦는 습관을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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