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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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골다공증이란?
    • 칼슘이 저장되어 있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와 뼈의 밀도가 감소되어 뼈가 부러지기 쉬운 상태 또는 통증을 유발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 골다공증을 일으키기 쉬운 경우?
    • 백인과 아시아 여성, 피부가 얇은 경우, 골격이 작은 사람, 갑상선 항진증, 류마티스 관절염

    ※ 골다공증을 일으키기 쉬운 경우이면서 약물로 고칠 수 있는 것 여성호르몬 부족(조기폐경, 난소절제), 운동부족, 저칼슘식이, 흡연,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한 경우, 커피, 술의 과잉소비, 비타민D 결핍, 키에 비해 너무 마른 경우

  • 칼슘섭취를 증가시켜주는 음식
    • 야채(녹색 잎), 과일, 잡곡, 저지방 우유, 요쿠르트, 살코기, 계란, 생선, 멸치, 두부, 콩, 치즈, 샌드위치, 해조류(미역, 파래, 다시마), 굴, 새우, 참치, 미꾸라지, 곰국(1그릇에 식초 1방울 첨가)
  • 골다공증에 나쁜 음식
    • 인스턴트 식품의 과잉섭취, 커피, 홍차, 콜라, 초콜릿, 술, 담배
  • 골 건강을 위한 운동
    • 하루에 2시간 이상씩 일광욕
    • 앞으로 굽혀서 등 펴는 체조
    • 가슴 펴기(대흉근 스트레칭)
    • 깊게 숨쉬기
    • 배근육 단련
    • 고정된 자전거 타기
    • 누워서 다리들기
    • 누워서 양 무릎을 구부리고 머리들기
    • 엎드려서 머리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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