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운동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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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0분으로 튼튼한 허리를!

5~10분간 매일 두차례씩 아래 그림에 따라 운동을 하시면 요통의 재발을 막아주고 허리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한번에 모두 다 하실 필요는 없고 무리가 가지 않는 한도내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 아침/저녁으로 하는 요통체조
    • 01. 기본자세

      복식호흡 : 무릎을 세운 자세로 누워서 천천히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후우하고 내쉬는 복식호흡을 합니다.

    • 02. 복근강화운동

      기본자세에서 천천히 어깨를 25cm 정도까지 일으킨 다음 다섯을 세고 원래 위치로 되돌아옵니다.

    • 03. 복근강화운동

      오른손이 왼쪽 무릎에 닿도록 몸을 비틀면서 일어납니다.
      힘이 더 생기면 손을 머리 뒤에 깍지 끼고 일어난 후 다시 눕습니다.

    • 04. 양무릎감싸기 운동

      등 근육을 펴고 척추를 부드럽게 하는 운동입니다. 위를 보고 누운채 무릎을 감싸안습니다. 그대로 반동을 이용하여 상반신을 일으키고 다시 한번 그대로 누워 흔들의자처럼 누웠다 일어났다 합니다.

    • 05. 골반돌리기, 배꼽보기 운동

      배의 근육을 수축시켜 배를 들어가게 해서 등과 허리가 바닥에 밀착되게 합니다. 항문쪽에 힘을 주어 허리를 조금 들고 골반을 회전시켜 배꼽을 턱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 06. 허리비틀기, 척추돌리기 운동

      상반신은 가급적 침대에 붙인 채로 침대의 한쪽에서 반대쪽의 다리를 내어 던지듯이 허리를 비트는 운동을 반복합니다.

    • 07. 허리근육강화 운동

      엎드린 채로 팔은 몸체에 붙이고 상반신과 하체를 후방으로 들어올리고 다섯을 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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